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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아이들이 온라인 세계를 넘어 신곡을 발표하고, 뮤직비디오 촬영, 콘서트, 뉴스 브리핑 등의 활동을 해온 것에 이어 이젠 영화까지 출연하면서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다.
지난달 31일 서울 강남구 CGV 압구정에서는 영화 서울 도시 전설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20분짜리 단편 영화 4편을 모은 옴미버스 영화로, 이들은 모두 프랑스 작가 스테판 모의 책 서울 마을들 : 귀신동 그리고 다른 서울도시 전설들과 서울 도시 전설의 단편소설을 원작으로 삼았다.
영화는 한국콘텐츠진흥원과 비주얼 휴면 전문기업 펄스나인이 지난 7월 신기술 콘텐츠 랩 운영사업의 목적으로 공모전을 진행해 얻은 결과물이다. 이중 선정된 김용호 사진작가, 채희석 뮤직비디오 감독, 최종욱 영화감독, 김예진 영화감독, 원창성 영화감독 그리고 틱톡 크리에이터 유온 등 4팀의 작품이 하나로 묶어 제작됐다.
김용호 사진작가는 스틸무비 형식의 데 게르미스 서울리스를 통해 두 사람 간 얼굴이 계속 바뀌는 페이스 스왑 기술을 활용했고, 채희석 뮤지비디오 감독은 AI의 세상이 된 미래 서울에서 인간에 대한 갈망과 무더위 속에서 견디지 못하는 한 남성을 그린 스웻 드림에 펄스나인의 가상 걸그룹 이터니티의 제인을 출연시켰다.
최종욱, 김예진, 원창성 영화감독은 도심 속 영적 세상을 다룬 작품 귀신동을 내놓으면서 이터니티의 예진을 귀신으로 출연시켰다.
업계에서는 가상 인간이 가요, 영화 등 연예계의 미래에서 빠질 수 없다고 말한다. 한 관계자는 인간과 AI의 협업은 현재와는 다른 새로운 차원의 창의성을 끌어낼 수 있는 도구라며, 연예계도 기술의 발전에 따를 수밖에 없다며, 현재도 이미 많은 부분에 가상 인간이 스며들었고, 이는 음악, 영화 산업에 많은 부분에 있어서 변화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AI 기술이 긍정적인 변화만을 가져오진 않는다며, 이미 여러 차례 불법적인 악용과 이로 인한 피해가 수면 위로 올라왔다. 유명 배우들의 이미지, 목소리 등을 무단으로 사용해 이득을 취하는 행위 등이다.
최근 배우 스칼릿 요한슨은 자신의 사진과 목소리를 AI로 합성해 무단으로 쓴 앱 제작사에 법적 조치를 취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요한슨의 이미지와 목소리는 인공지능 이미지 생성 앱 리사 AI가 소셜미디어 엑스에 게시한 22초 분량 광고 영상에서 무단으로 사용됐다. 이에 앞서 배우 톰 행크스도 나의 AI 버전으로 치과 보험을 홍보하는 영상이 있다. 그 광고와 나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직접 경고를 하고 나셨다.
이처럼 현재까진 AI 관련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곳곳에서 갈등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 5월 미국작가조합, 지난 7월 미국배우 방송인노동조합이 전면 파업에 돌입했던 배경에도 생성형 AI가 있었다.
AI 기술이 자리 잡기 위해선 사람의 책임 있는 자세가 우선되어야 한다고 입을 모은다. 한 관계자는 아직 국내에 연예계에서 AI를 활용하는 것은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지금부터 규제와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하지 않는다면 기술과 사람이 공존하는 것이 아니라, 위협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고 꼬집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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