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과학. 유물.IT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태양 흑점 폭발" 활동으로 우주전파재난 주의 위기경보 발령

by 구름과 비 2024. 5. 12.
728x90
반응형

태양 흑점 폭발 등 극대기로 우주전파재난 위기경보 주의 단계가 발령됐다. 지구 자기장 교란 등이 일어나 통신 장애, 정전 등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태양 흑점 폭발 활동으로 우주전파재난 주의 위기경보 발령

11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이종호 장관은 태양활동에 따른 지구 자기장 교란 상황이 발생해 우주전파재난 주의 위기경보를 발령한다고 발표했다.

주의 단계는 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에 따라 발령하는 위기경보 관심→주의→경계→심각 중 두 번째 단계이다. 위기 징후 활동이 비교적 활발해 위기로 발전할 수 있는 경향이 나타나는 상태를 뜻한다.

과기정통부와 소속 국립전파연구원 우주전파센터에서는 우주전파재난 매뉴얼에 따른 비상체계를 가동하면서 국토교통부 항공법, 산업통상자원부 전력, 해양수산부 해양 등 분야에서 발생 가능한 피해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11일 오전 11시 현재까지 피해 상황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 강력하고 지속적 우주전파환경이 변화할 때 북극 항로 항공기 운항 방사능 노출, GPS 수신 장애, 위성 궤도 이탈, 단파통신/방송 장애 등이 발생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위기경보 기간 우주전파환경 변화가 국민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상황에 대비해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유지한다. 관계기관 공조를 통해 피해 예방 대비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한편 태양활동 극대기(2024~2027년)는 약 11년 주기로 태양활동이 왕성해져 태양흑점 폭발, 태양 방출물질 X선, 고에너지입자, 코로나물질 등이 지구에 미치는 영향이 높아지는 시기를 말한다.

2000년대 초반 태양활동 극대기 기간 주요 피해사례는 미국 공군기지 단파통신 두절, 남아공 대규모 정전 등이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