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국방

[1호 영업사원] 윤석열 대통령 방문 중 "삼성전자-SK 하이닉스-ASML 국내에 EUV 공동연구소" 설립

by 구름과 비 2023. 12. 13.
728x9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방문 중인 네덜란드 반도체 장비 기업 ASML과 삼성전자가 차세대 메모리 개발에 필요한 EUV 기술을 한국에서 공동 개발하기로 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빌렘 알렉산더 국왕 정부간 MOU 맺었다.

12일 삼성전자와 ASML은 네덜란드 ASML 본사에서 EUV 공동 연구소 설립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연구소는 한국에 들어설 예정이며, 총 투자금 7억 유로 한화 약 1조 원 규모다. 각자 투자금은 비공개에 부쳐졌다. ASML은 이와 함께 SK하이닉스와 반도체 생산과정에서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는 친환경 공정개발을 함께 하기로 했다.

네덜란드를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ASML 본사 방문에서 양국 기업 투자협력 노력을 환영하고 양국 정부가 세계 반도체 산업을 끌고 갈 미래세대를 함께 키워내기 위해 한-네덜란드 간 반도체 동맹이 더욱 굳건해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빌렘 알렉산더 국왕도 양국의 협력 관계가 다중적 관계로 서로 얽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다면서, 양국 협력의 핵심이 바로 반도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함께 ASML을 찾은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은 세계 무역의 토대를 만들고 증권 시장을 처음으로 개장한 네덜란드에서도 가장 대표적인 혁신의 상징인 ASML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빌렘 알렉산더 국왕의 한국 방문을 많은 국민들과 함께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SK 최태원 회장은 내년부터 하이닉스도 ASML과 IMEC 공동의 차세대 EUV 개발사업에 함께 참여하여 AI 시대에 대비한 고성능 반도체 개발을 본격화함과 동시에 금일 체결된 수소 리사이클링 공정을 비롯한 친환경 반도체 제조 분야에서 ASML과의 협력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과 빌렘 알렉산더 국왕, 양국 기업 대표들은 클린룸 생산라인을 방문해서 ASML이 새로 개발한 차세대 EUV 장비 생산 현장을 둘러봤다. 이번에 세계 최초로 전체 노광장비 모습이 공개된 차세대 EUV 장비는 기존 EUV 장비에 비해 해상도가 높아, 보다 선폭이 좁은 반도체를 쉽게 생산해 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양국은 ASML과 삼성전자, ASML과 SK하이닉스 간 민간 MOU 체결과 함께  한국 산업통상자원부와 네덜란드 외교부 간 정부 MOU를 맺었다.

이날 윤석열 대통령과 우리 기업인들이 방문한 ASML 본사는 네덜란드 남부도시 벨트호벤에 위치해 있으며,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극자외선(EUV) 노광장비를 생산하는 곳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