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국방

[윤석열 대통령] 아랍에미리트/스위스 순방, "원전/방산 세일즈 외교"

by 구름과 비 2023. 1. 14.
728x9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6박 8일 일정으로 아랍에미리트 국빈방문과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하는 세계 경제포럼에 참석하기 위해 새해 첫 순방국인 아랍에미리트로 14일 출국한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공군1호기에 탑승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 국빈 방문에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를 비롯해 국내 기업 대표 100여 명으로 구성된 경제사절단이 동행하는 세일즈 외교가 순방의 포인트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공군1호기에 탑승하여 국민들에게 인사하고 있다

13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UAE 방문을 계기로 체결하기 위해 막판 협의 중인 정부, 민간 양해각서가 30건 이상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역대 대통령 중 처음으로 UAE를 국빈 방문하는 것을 계기로 양국 간 에너지, 방산 등 경제 협력 수위를 역대 최고조로 끌어올릴 방침이라고 대통령실은 설명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UAE에 대한 방산 수출 관련 구체적인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09년 이명박 정부 당시 대한민국이 수주한 원전 수출 1호 인 바라카 원전을 방문한다. 대한민국이 바라카 원전 관련 기술을 UAE에 추가로 이전하는 계약이 검토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대통령실 관계자는 문제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 폐기를 거듭 확인하고, 양국 간 협력 수위가 실질적으로 향상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보였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어 18일 19일 스위스 다보스에서 열리는 세계경제포럼 즉 다보스포럼에 참석한다.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는 9년 만이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