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너와나] 영양의 보고 양질의 단백질 식품 "계란" 필수 아미노산 모유 다음으로 높다.

by 구름과 비 2023. 5. 12.
728x90
반응형

계란은 영양의 보고라 할 수 있는 양질의 단백질 식품으로 성장에 필요한 필수 아미노산이 모유 다음으로 높다.

영양의 보고 양질의 단백질 식품 계란

영양가에 비해 열량이 낮고 소화흡수가 잘 된다. 또한 가격이 저렴해서 쉽게 사 먹을 수 있는 식품으로 평가받는다.

눈 건강에 좋은 식품

계란은 눈 건강과 관련해 주목받는 게 루테인 성분이다. 루테인은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외부에서 공급해줘야 한다. 루테인을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며 황반의 노화 변성 고도근시 백내장과 같은 안구질환에 노출되기 쉽다. 꾸준히 섭취하면 눈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

기억력 증진과 치매 예방에 효과

레시틴은 뇌의 활동에 꼭 필요한 성분으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여주고 신경 전달물질의 구성 성분인 콜린이 뇌 기능 발달에 도움을 주고 치매를 예방한다. 실제로 레시틴은 알츠하이머 즉 치매치료나 증상개선에 효과가 입증되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부모님과 조부모님이 달걀을 같이 먹는 것이 좋다.

체중 감량 및 다이어트 효과와 탈모예방에 좋은 계란

계란 노른자에는 비오틴이라는 비타민이 풍부히 들어있어서 백발 방지 대머리 예방 및 치료 근육통을 완화시키고 습진 피부염을 경감시킨다. 로체스터 센터 연구결과 아침에 계란을 먹으면 하루 동안 100칼로리의 흡수 제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말했다. 

미네랄, 단백질, 철분, 아연, 인이 풍부해 여성분들은 계란으로 철분을 쉽게 보충할 수 있다. 인은 뼈와 이에 중요한 역할을 해서 성장기 아이들에게 좋다. 또한 칼로리가 낮은 계란은 중간 크기의 계란 하나에 70~85% 칼로리와 6.5그램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다.

평균 여성이 필요한 단백질량이 50그램인데 계란 3개면 하루 단백질량의 절반 가까이를 섭취할 수 있다고 말했다.

계란은 유방암 예방과 숙취해소에 좋다

하버드 대학의 연구 결과 청년기에 계란을 먹으면 유방암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적어도 일주일에 6개의 계란을 먹으면 일주일에 두 개 이하의 계란을 먹는 여성들에 비해 유방암 발병률이 44% 낮다고 했다.

계란은 숙취해소에 도움을 준다.  계란에는 엔 니오 닌이라는 성분이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또한 계란을 덜 익혀서 드시면 숙취해소에 더 좋은 효과를 보실 수 있다.

계란과 콜레스테롤

사람들이 계란을 먹으면서 제일 우려하는 것은 계란 속에 든 콜레스테롤이다. 계란에는 콜레스테롤과 함께 레시틴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레시틴이 혈액에 존재하는 콜레스테롤을 분해하여야 에너지로 전환시켜 줌으로써 혈액 중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낮춰준다.

우리 몸은 식사로부터 콜레스테롤을 전혀 섭취하지 않으면 콜레스테롤을 많이 섭취했을 때보다 더 많은 콜레스테롤을 생성한다. 따라서 콜레스테롤 수치가 지나치게 높은 사람이나 심혈관질환을 가진 사람들이 아니라면 하루 1~2개의 달걀을 먹는 정도로 콜레스테롤을 걱정할 필요가 전혀 없다.

계란과 함께 먹으면 좋은 음식

계란에 유일하게 없는 비타민 그래서 비타민 C, 시금치, 브로커리 등 식물성 섬유 버섯 등가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좋다. 또한 반숙과 완숙 방법에 따른 영양 차이는 있지만 반숙으로 먹는 게 가장 레시틴 흡수율이 좋다. 당뇨가 있는 분들은 계란 프라이보다는 찜 요리가 혈당을 덜 올린다고 전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