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국방

[원팀코리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대통령 "러시아 무기 정보 있다 한국 대표단에 방산 협력하자"

by 구름과 비 2023. 9. 16.
728x90
반응형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지난 13일 키이우를 방문한 한국의 우크라이나 재건협력 대표단에 이같이 말하며, 방산 분야 협력을 제안한 것으로 15일 확인됐다.

우크라이나 젤렌스키 대통령과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악수를 하고 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을 단장으로 삼성물산, 현대건설, 현대로템, 수자원공사 등 공공 및 민간 기업 18개 기관으로 구성된  원팀코리아는 지난 13~14일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를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에 이어 데니니 시미할 총리, 산드로 재건부총리 등 최고위급과 연쇄적으로 만나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에 대해 협의했다.

우크라이나는 작년 2월 전쟁 발발 후 재건 사업에 참여할 기업인이 대규모로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 세계적으로 4110억 달러로 추산되는 우크라이나 재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 대표단과 면담에서 이전보다 구체적인 재건 사업 협력 방안을 제안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우리 대표단에게 이차전지의 핵심 소재인 리튬 개발에 한국의 참여를 요청하며, 자원 동맹도 제안했다. 우크라이나는 동부 지역에 최근 다량의 리튬 매장이 확인됐다. 대표단 관계자는 리튬 광산 개발권이나 장기 구매 계약을 맺는 방안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밖에도 우크라이나 정부는 원전과 태양광, 고속철도와 관련한 협력도 요청했다. 원희룡 장관은 이번 면담 결과를 대통령실에 보고한 후, 범정부 차원의 조직을 꾸려 추진할 계획이다. 또 두 나라는 이번에 재건 사업에 투입될 23억 달러 한화 약 3조 원 규모의 내외경제협력기금 공여 협정을 공식 체결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