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국방

[1호 영업사원] 윤석열 대통령, "유럽 1조 2000억 원" 투자유치

by 구름과 비 2023. 6. 22.
728x9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프랑스 순방을 계기로 1조 2000억 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했다. 한/프랑스 정상회담에 논의된 유럽과의 첨단산업 협력 강화가 가시화됐다.

1호 영업사원, 윤석열 대통령, 유럽 1조 2000억 원 투자유치

21일, 윤석열 대통령은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유럽지역 투자신고식에 참석했다. 이날 유럽 6개 기업은 이차전지와 미래자동차 등 첨단산업과 신재생에너지 분야에서 1조 2000억 원에 달하는 대규모 투자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20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한-프랑스 정상회담을 갖고 프랑스는 물론 유럽과의 첨단산업 협력 강화 의지를 밝힌 바 있다.

마크롱 대통령도 우리는 아직 개척되지 않은 다수의 협력 분야를 갖고 있다며 우리나라와의 에너지, 배터리, 반도체, 인공지능, 원전, 우주, 방위산업, 항공 분야 협력을 희망했다.

1호 영업사원 윤석열 대통령, 유럽과의 첨단산업 협력.

프랑스 산업용 광물 생산, 가공 전문업체 Imerys는 이차전지 도전재용 카본블랙 생산시설에 투자한다. 카본블랙은 이차전지 음극재,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전도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하는 첨가제다. Imerys는 카본블랙 시장 세계 1위 기업이다.

벨기에 양극제 전문업체 Umicore는 이차전지 양극제 생산시설과 연구개발 시설에 자금을 투입하기로 했다. 한국을 고성능 이차전지 제조 기술 고도화와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른 이차전지 수요 급증에 대응하기 위한 거점으로 낙점했다.

미래차 분야에서는 독일 Contintal이 첨단 전장부품 생산시설을 마련한다. 한국 자동차 부품 공급망 강화와 미래차 전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영국 Nylacast는 조선기자채용 고성능 폴리머 생산시설에 자금을 투입한다. 최근 조선해양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경량/고성능 소재를 혁신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보인다.

노르웨이 국영 에너지 기업  Equinor와 세계 최대 그린에너지 투자운용사인 스웨덴 코펜하겐 ㅇ인프라스트럭치 파트너스는 국내 해상풍력에 투자한다. 국내 해상풍력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는 물론 한국 기업 협력을 기반으로 생태계 육성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