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국방

[2030 세계박람회] 윤석열 대통령, 파리서 "부산은 준비됐다" 엑스포 지지요청.

by 구름과 비 2023. 6. 21.
728x90
반응형

윤석열 대통령이 20일 프랑스 파리에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의 분수령이 될 프레젠테이션 연사로 나서 부산 엑스포는 인류가 당면한 복합 위기에 대응하는 설루션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 파리서 "부산은 준비됐다" 엑스포 지지요청.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파리에서 열린 제172차 국제박람회기구 총회에서 2030 엑스포 4차 경재 프레젠테이션 마지막 순서에 등장해 영어로 연설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엑스포는 교역뿐 아니라 인류가 당면한 위기와 도전에 해결책을 모색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역할을 해왔다고 했다.  이어 전쟁과 분규, 대량살상무기 테러, 디지털 격차와 경제적 불평등, 기후위기 등을  현재 세계가 직면한 복합 위기 요인으로 꼽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70년 전 전쟁으로 황폐화됐던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도움에 힘입어 첨단산업과 혁신 기술을 가진 경제 강국으로 변모했다고 소개한 뒤 대한민국은 부산 이니셔티브를 통해 개발 경험을 국제사회와 공유하고, 인류가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또 부산 엑스포는 문화 엑스포를 구현할 것이라며 모든 나라가 자신의 고유한 문화와 전통, 기술을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박람회가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110개 이상의 회원국에 역대 최대 규모 참가 지원을 약속한다고 덧붙였다.

하나 된 대한민국

이번 프레젠테이션은 걸그룹 에스파의 멤버 카리나가 영상으로 출연해 시작과 마무리를 이끌었다. 성악가 조수미는 부산 엑스포 유치 응원곡 We will be one의 뮤직비디오에 등장했다. 또 가수 싸이는 현장에서 강남스타일로 전 세계인이 하나가 됐던 것처럼 부산 엑스포에서도 세계인이 함께 모여 미래를 논의할 수 있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같은 날 파리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