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비타민 A의 황제 주홍 빛 색을 가진 [당근]

by 구름과 비 2022. 9. 27.
728x90
반응형

주홍빛 색을 가진 당근은 식재료로써 다양한 쓰임새는 물론 캐터로도 활용될 정도로 친숙한 채소, 비타민 A의 황제라 불리는 당근은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당근

특유의 향과 주홍빛 고운 색깔이 특징인 당근은 가장 친숙한 채소 중 하나로 원뿔 형태의 모양을 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사계절 재배가 가능하여 언제든지 쉽게 만나볼 수 있다. 저장성이 뛰어난 작물로 적정 저장조건이 유지될 경우 6~8개월까지 품질이 유지되어 사시사철 언제나 쉽게 구할 수 있다.

흙당근

녹황색 식품에 함유된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각종 질환 예방에도 도움을 주는 건강식품으로 꼽는다.  당근은 녹황색 채소 중 베타카로틴의 함량이 가장 높다. 베타카로틴은 체내 흡수되면 비타민 A로 전환되는데 이는 눈 건강에 좋으며, 항산화 작용으로 노화 방지 및 암 예방에 도움을 준다. 

당근에는 루테인, 리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눈 건강과 시력 형성에 효과가 있으며 면역력 향상, 고혈압, 동맥 강화를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기름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이 훨씬 높아지기 때문에 껍질째 기름과 함께 요리하는 것이 당근의 영양을 온전히 즐길 수 있다.

당근에는 비타민 C를 산화시키는 아스 코르비나에 제라는 성분이 들어있어 비타민 C가 풍부한 다른 채소와 함께 섭취할 경우 흡수를 저해할 수 있다. 아스코르비나아제는 열과 산성에 약하기 때문에 식초를 첨가하거나 가열 조리를 하면 다른 채소의 비타민 C를 온전히 흡수할 수 있다.

 

당근을 고를 때에는 색깔과 모양

당근의 효능

그리고 얼마나 단단한가를 살펴봐야 한다. 먼저 색깔은 주황색이 선명하고 진할수록 영양소가 풍부한 것이다. 표면이 매끈한 것이 단맛이 강하며 모양은 단단하면서 휘지 않은 것을 고르는데 간혹 머리 부분이 푸른빛이 난다면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 쓴맛이 날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다. 머리 부분에 꽃이 피었거나 물렁물렁한 것과 검은 테두리가 있는 것 역시 오래된 것이므로 피하도록 해야 한다. 혹 세척 당근은 오랫동안 물에 담가 두기 때문에 미끈미끈한 경우도 있으니 되도록 흙 당근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당근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여 낮아진 시력을 회복하는 데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한다. 당근 효능에는 체중 감량에도 좋으며 당근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기 때문이라고 한다. 당근은 심혈관 질환에 영향을 주는 콜레스테롤과 고혈압 수치 조절에 도 도움을 준다. 칼륨 또한 풍부해 혈류 흐름을 좋게 만들어 주고 당근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있어 상처를 아물게 하는 효능과 소염 작용이 있어 피부 트러블에 좋다. 

좋은 당근

당근에 함유된 항산화 성분은 세포를 보호하고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뇌 건강 및 치매 즉 알츠하이머 같은 뇌질환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